본문 바로가기

주택대출/주택담보대출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자격, 한도

 

요즘은 대출을 받을때 조건에 따라서 다양한 혜택을 받을수가 있는데, 그중에서 생애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분에 한하여서 혜택을 받을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부분에 대하여서 자격과 한도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집마련디딤돌대출

생애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게되면 은행을 통해서 대출을 알아본다면 아마도 은행에서도 가장먼저 내집마련디딤돌대출을 추천해줍니다.

생애최초에 한하여 연소득 7천만원까지 조건이 완화가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까지이지만 생애최초, 2자녀 이상 가구, 신혼가구에 한하여 위의 조건이 부여가 됩니다.

 

그리고 기본금리가 최저 연 2% ~ 최고 연 3.15%까지 결정이 됩니다.

물론 이때 금리는 부부합산 소득수준과 대출설정하는 기간에 따라서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그런데 추가적으로 생애최초주택구입자에 한하여서 연 0.2%의 우대금리가 더 주어지게 됩니다.

헌데 만약 2018년 9월 14일 이후 분양권과 조합원의 입주권을 보유한다음 해당 분양권 등을 처분한다면 생애최초 우대금리를 적용하는것이 불가능 합니다.

 

 

※ 한도, 서류 등

한도는 기본적으로 최고 2억원입니다.

그런데 신혼가구는 2억2천만원까지 증액, 2자녀 이상의 가구라면 2억4천만원까지 한도가 증액됩니다.

한도의 경우 LTV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으며, 주거전용면적이 85㎡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하며 접수일을 기준으로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금액이 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10년과 15년, 20년과 30년까지 비거치 혹은 1년거치의 형태로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혹은 체증식상환을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서류에 대해서는 주택매매계약서 사본과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건물 등기부등본, 등기권리증과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 그리고 근로자라면 급여확인서류, 사업자일때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이 필요하며 부동산과 건축물 등의 자산확인서류를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을 받고자 하는경우 어느정도 혜택이 주어지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려보았습니다.

현재 우리은행과 국민은행, 기업은행과 농협, 신한은행을 통해서 대출취급이 이루어집니다.

뿐만아니라 만약 생애최초구입을 생각했을때 본인의 여건이 자녀가 있고 또 신혼부부일 경우에는 추가혜택도 더 받을 수 있기때문에 꼼꼼히 따져보는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