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민대출

대학생·청년 햇살론, 학자금대출 정리

 

누구든지 갑자기 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학생신분이건 직장인신분이건 말이죠. 오늘은 젊은 청년분들과 대학생이 필요한 돈에 대해서 어떤 대출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햇살론과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 햇살론

만 19세 이상부터 만 29세 이하의 대학생과 청년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군필자의 경우에는 31세 이하까지 연령조건이 조금 완화가 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 차상위계층과 기초수급자 및 근로장려금 신청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때 신용등급의 경우 무등급자도 신청자격에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이같은 경우일때 최대 1천2백만원까지의 한도가 주어지기는 하지만 연간 최대 5백만원까지 대출할 수 있습니다.

연 4.5%의 저렴한 금리를 통해 말이죠.

또한 청년햇살론을 이용하고 있으면서 중소기업에 취업 후 1년 이상 근무를 했다면 1.5%의 우대금리를 더해 연 최저 3.0%의 매우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장 13년까지 이용을 할 수 있는데 6년동안은 이자만납부하는 거치기간을 적용하며 남은 7년간 상환기간으로 정한다고 합니다.

 

 

※ 학자금대출

다음은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학자금의 경우 대학(원)의 신입생과 재학생의 학비 및 생활비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도록 하나의 정책상품 입니다.

특히 일방산환, 취업 후 상환, 농촌출신 대학생의 학자금 융자까지 총 3가지의 상품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먼저 일반상환의 경우 만 55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취업 후 상환학자금대출은 고등교육기관의 대학생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 만 35세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대출은 농어촌지역에 현재 주소를 두고 있고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의 자녀 그리고 농어업에 현재 종사하고 있는 학생본인일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농촌출신 대학생의 경우에는 대학에서 통보한 해당 해의 등록금 전액 대출이 가능하지만 생활비 대출의 경우 신청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학생분들과 젊은 청년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햇살론과 학자금대출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드려보았는데요.

 

특히 최근 가장 많은분들이 신청하고 있는 대출상품 중 하나이며 학생분들이 진행하는 경우 가장 먼저 알아보아야되는 상품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이렇게 저렴히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은 사실 시중은행에 많지가 않아요.

그러다보니 학생분들 또 청년의 사회초년생분들이라면 이런 대출을 활용하여서 상당히 저렴하게 필요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